집에서 운동하기. 말은 쉽지만 실제로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다. 집콕운동은 여러가지를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만 알고 있어도 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가족과 함께, 약속을 하고 의지를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 코너에서 주로 근력과 관련된 운동법을 이야기했는데, 이번엔 유산소 운동 두 가지를 소개한다. 집에서, 층간소음 없이, 다른 장비 전혀 없이, 조용히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 그러나 충분히 강력해서 10분만 해도 운동효과가 충분한 운동인 하늘자전거와 맨몸줄넘기다. 

하늘자전거 운동은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하면 힘든 운동이다. 자신의 복부 근력에 따라 몸을 그냥 눕혀둔 채로 하거나, 절반만 들어올리고 하거나, 수직으로 세워 운동할 수 있다.
하늘자전거 운동은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하면 힘든 운동이다. 자신의 복부 근력에 따라 몸을 그냥 눕혀둔 채로 하거나, 절반만 들어올리고 하거나, 수직으로 세워 운동할 수 있다.

 

하늘자전거(Air Cycling) : 하복부 비만 해결 위한 유산소 운동 

누워서 다리를 위로 올려 자전거 페달을 밟듯 다리를 돌리는 하늘자전거. 영어로는 에어 사이클링, 혹은 에어 바이크라고 한다. 이 운동은 집콕운동 중에서 아주 유명한 유산소운동이다. 쉬울 것 같지만 직접하면 무척 힘들다. 그래서 자신의 단계에 맞게 쉽게하는 요령도 있는 운동이다. 

먼저 초보자는 뒤로 누워 등을 붙인 상태에서 복근운동인 크런치를 하듯 자세를 잡고 그 상태에서 그냥 양발로 원을 그리듯 교차해 돌리면 된다. 이 단계를 넘어서면 조금씩 양 손을 허리 뒤쪽으로 보내 팔꿈치로 버티면서 온몸을 들어올려 사이클링을 한다. 충분히 버틸만하게 익숙해지면 몸체를 수직으로 완전히 들어올리고 다리를 전면으로 늘어뜨린 상태에서 발을 돌리면 더욱 강하게 운동할 수 있다. 

허벅지를 비롯해 하체 전반의 운동이 되는 유산소운동이고, 특히 하체 아래로 몰려있는 혈액을 순화시켜주는 혈류운동이다. 여기에 더해 복부의 긴장감과 강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몸매 유지에 아주 큰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의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최고의 운동으로 소개되기도 하는데, 가슴 부위를 비롯한 지방이 필요한 부분을 자극하지 않고, 복부 이하만 유산소 운동을 강하게 하는 흔치 않은 운동이기 때문이다. 

가상의 줄을 들고 그냥 가볍게 양발뛰기를 하면 되는 맨몸줄넘기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 아주 좋은 유산소운동이다.
가상의 줄을 들고 그냥 가볍게 양발뛰기를 하면 되는 맨몸줄넘기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 아주 좋은 유산소운동이다.

맨몸줄넘기 : 집에서 가능한 최고의 혈류운동

줄넘기는 매우 좋은 운동이다.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이어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많이 권장된다. 10분~30분 줄넘기만 꾸준히 해도 다른 운동이 필요없을 정도다. 

그 좋은 줄넘기를 집안에서 해보자. 줄 없이 맨몸으로, 맨손으로 할 수 있다. 가상의 줄을 양손으로 잡고, 밖에서 하는 것과 똑같이 하면 된다. 다만, 실내라는 점을 생각해 더 가볍게 더 부드럽게 더 조용히, 발끝으로만 착지를 하면서 낮고 빠른 점프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면 층간소음 전혀 없는 운동이 가능해진다. 

줄넘기는 전신을 자극하는 운동이고, 심장과 각종 장기들에 진동과 활력을 주는 달리기의 메커니즘을 담고 있으며, 발끝의 용천혈을 자극해 혈류과 활력의 출발점이 된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같은 자세로 종아리를 자극하기 때문에 종아리 근육의 혈류 펌핑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운동이지만, 놀랍도록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 운동이다. 그냥 해보면 안다. 온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관련기사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