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신12단금 제11단 : 앞뒤로 팔 돌리기(순역교굉서근락 順逆攪肱舒筋絡)

어깨는 인체의 수많은 관절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관절이다. 그리고 가동 범위, 운동각도가 가장 큰 관절이기도 하다. 또한 몸통과 팔을 연결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고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힘도 세고, 가동 연한도 길다.

그러나, '세월 앞에 장사 없다'는 말처럼 어깨도 결국 상하게 된다. 매일 무거운 것을 들고 내리고 팔을 흔들 때마다 사용되는 관절은 자칫 퇴화되기 십상이다. 너무 많이 쓰면 닳게 되고, 너무 안 쓰면 굳는다. 그래서 50견이라는 민간의 진단은 사실 과학적 질병으로 규정되고 있다. 

이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유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운동하고,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을 강화해 관절로 물건을 들고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근육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암환우를 비롯해 몸이 약한 사람에게는 더욱 중요할 수 있다. 

태극권의 건신12단금 중 11단, 어깨 돌리기 동작은 아주 간단히 어깨를 유연하게 할 수 있는 동작. 평소 틈틈이 따라해 유연한 어깨를 유지해 보자.

 

 

① 앞의 연재 10단에서 이어서 간다.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한 자세에서 먼저 왼 팔을 밑으로 뒤로 돌려온다.

② 이어서 왼팔을 뒤에서 위로, 앞으로, 밑으로 큰 원을 그리며 돌리고 오른 팔은 앞에서 밑으로, 뒤로, 위로 큰 원을 그리며 돌린다. 동작이 끊어지지 않도록 연이어 12회 돌린다. 다시 사진 1과 같은 자세가 된다. 앞의 동작에 이어 이번에는 앞의 동작과 반대로 뒤로 12회를 돌린다.
 

편안히 두 발을 모으고 서서 마음은 단전에 두고 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두 팔을 돌린다. 힘을 주거나 관절을 구부리는 등 억지가 없이 자연스럽게 동작을 이어간다. 

도움말= 대한태극권협회 이찬 명예회장

사진/동영상 제공= 이찬태극권도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