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환자가 매일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재발 위험을 32%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 암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최근호에 실린 네덜란드 와게닝겐대 아비솔라 오엘레레 교수팀이 네덜란드 병원 11곳에서 13기 대장암 진단을 받은 1719명을 6년 이상 추적 관찰한 결과다.

대장암 환자가 매일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재발 위험을 32% 낮출 수 있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왔다./캔서앤서 DB
대장암 환자가 매일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재발 위험을 32% 낮출 수 있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왔다./캔서앤서 DB

연구팀은 네덜란드 암 등록 기록(Netherlands Cancer Registry) 개인 병력 데이터베이스에서 대장암 재발과 모든 원인의 사망률 자료를 수집했다. 6.2년(중앙값)의 추적 기간에 257건의 대장암 재발과 6.6년의 추적 기간에 309건의 사망이 확인됐는데, 하루 4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대장암 재발 위험은 2잔 미만 마시는 사람보다 32% 낮았다.

모든 위험의 사망률도 하루 4잔 이상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2잔 미만 마시는 사람보다 2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일 커피를 24잔 마시는 사람의 모든 위험의 사망률은 커피를 마시지 않거나 하루 5잔 이상 마시는 사람보다 38% 낮았다.

연구팀은 “대장암 환자의 커피 섭취량은 하루에 3~5잔 정도가 최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보다 많이 마시거나 적게 마시는 사람에겐 대장암 재발 위험은 물론 모든 위험의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커피엔 클로로젠산, 카페인 등 다양한 항산화·항암 성분이 풍부해 커피를 마시는 것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다”고 했다.

커피 등 카페인이 풍부한 음료를 마시는 것은 2형 당뇨병·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파킨슨병·비만·우울증·만성 간 질환·심부전 발병 위험을 낮출 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운동 능력을 강화하며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