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분열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노화 암세포가 암세포의 생존과 전이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박태준 아주대 의대 생화학교실 교수 연구팀은 암의 진화와 세포노화 과정 간 연관성을 최초로 증명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셀 리포츠’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노화 암세포는 세포분열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암 성장에 미치는 영향 또한 미미할 것으로 여겨졌는데, 그와 반대되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이다. 최근 노화 암세포가 다른 암세포의 생존과 면역 회피와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발표되고 있는 중이다.

달세포분열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노화 암세포가 암세포의 생존과 전이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게티이미지뱅크
달세포분열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노화 암세포가 암세포의 생존과 전이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게티이미지뱅크

박태준 교수 연구팀은 단일세포 공간 전사체 분석을 통해 암의 중심부에서 바깥쪽으로 갈수록 암세포의 특징이 암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러한 진화과정 중 종양세포의 노화가 관여하는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선 암세포의 진화 정도에 따라 두 가지 노화종양세포 아형이 존재하는 것도 확인됐다. 그 중 하나인 제1형 노화종양세포는 CXCL12를 분비해 우리 몸의 정상 면역반응을 억제한다. 또 다른 제2형 노화종양세포는 MMP7을 분비해 암세포의 림프절 전이를 촉진한다.

연구팀은 “추가 연구에서 노화 종양세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 암세포의 생존과 성장은 물론, 암의 재발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계속 진화과정을 거치는 종양세포는 그 진화과정을 억제하면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향후 세포노화 억제 기술이 항암치료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