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경험자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찾는다면 흰강낭콩도 리스트에 넣으면 좋겠다.

미국 텍사스대학 엠디(MD) 앤더슨 암센터 연구팀 연구에 따르면, 흰강낭콩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강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몸의 소화관 안에 사는 미생물 집합체를 말하는데, 면역력 유지와 염증 조절에 유익한 역할을 한다.

흰강낭콩은 유럽에서 많이 재배되는데, 이탈리아에서는 미녀의 콩이라고 부를 정도로 다이어트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흰강낭콩 성분 중 칼슘은 렌틸콩의 3, 마그네슘은 렌틸콩의 2, 식이섬유는 사과의 17, 고구마의 8배나 된다. 비타민B3도 풍부하다.

흰강낭콩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긍정적 기능을 촉진해 대장암 환자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미국 엠디앤더슨 암센터 연구 결과가 나왔다./게티이미지뱅크
흰강낭콩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긍정적 기능을 촉진해 대장암 환자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미국 엠디앤더슨 암센터 연구 결과가 나왔다./게티이미지뱅크

미국 텍사스대학 엠디앤더슨 암센터 연구팀은 대장암 진단자, 대장암 또는 직장암 고위험군, 전암성 용종을 치료한 경험이 있는 성인 48명을 연구 대상으로 정했다. 모두 비만 상태였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에게 8주동안 매일 흰강낭콩 한 컵을 먹게 했다.

그 결과, 연구 기간 동안 콩을 80% 이상 섭취하고 1주일에 최소 5일간 적절한 치료를 받은 사람은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유익한 박테리아는 증가했고 병원성 박테리아는 감소하는 등 비만과 질병에 관련된 마커가 조절됐다. 콩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흰 강낭콩에 풍부한 섬유질,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장 건강을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참여자들이 콩 섭취를 중단하자 긍정적인 효과가 빠르게 사라졌다. 연구를 주도한 캐리 대니얼 맥두걸 교수는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이 이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건강한 식습관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이바이오메디슨(eBio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