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동원(食藥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음식과 약은 뿌리가 같다는 뜻인데, 우리가 먹는 음식은 크든 작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다. 일부 의사들이 건강 성분이 농축된 특정 제품을 먹는 것보다 하루 세끼 식사를 잘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도 그런 이유다.

물론 식사를 통해 필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게 가능하냐의 문제는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그래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먹고, 단기간에 그치는 게 아니라 꾸준하게 먹는 게 중요하다.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의 종류는 너무 많아서 일일이 거론할 수는 없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널리 알려진 성분 위주로 정리해본다.

식품에 든 주요 건강 성분

성분

식품

효능

진저롤

생강

염증 억제, 항암, 해독, 항균, 위장 보호

안토시아닌

딸기 등 베리 류,검은콩

세포 손상 억제, 해독, 나쁜 콜레스테롤 산화 예방

탄닌,카테킨

녹차, 홍차,

활성산소 억제, 해독, 지방 분해

케르세틴

양파,사과,포도,브로콜리,베리류

항산화, 항염증, 혈관 건강

리코핀

토마토, 수박, 당근

항산화, 항염증, 항암

베타글루칸

버섯류,귀리,보리,효모

면역 증진,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혈당 조절

이소티오지아네이트

양파, 양배추, 콜리플라워

항암, 살균, 해독

후코이단

미역 등 해조류

항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항균, 혈압 조절

셀레늄

견과류,통곡류,

항암(암세포 성장 억제, 암세포 자살 유도), 항산화

 

생강의 매운 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하루도 빼놓지 않으면 좋은 음식 재료인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알리신은 항균, 항산화,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능을 갖고 있다.
 
우리 식품에는 이소티오지아네이트(양배추), 베타카로틴(당근), 리코핀(토마토) 등 수많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 /게티이미지 뱅크
우리 식품에는 이소티오지아네이트(양배추), 베타카로틴(당근), 리코핀(토마토) 등 수많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다. /게티이미지 뱅크

딸기 등 베리류에 많은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해독, 세포 손상 억제 작용을 한다. 녹차와 감에 많은 탄닌, 카테킨은 활성산소 억제, 해독, 지방 분해 효능을 갖고 있다. 토마토 같은 붉은색 과일에 든 리코핀은 항산화. 항암, 항염증 작용을 하며, 버섯과 귀리 등에 든 베타글루칸도 항암, 면역 강화 작용을 한다.

양파, 양배추, 콜리플라워의 이소티오지아네이트 성분은 항산화, 항암, 살균 작용을 한다.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든 후코이단은 대표적인 항암 성분이다. 셀레늄은 견과류, 통곡류, 굴 같은 해산물에 많이 들었는데, 암세포 성장 억제, 암세포 자살 유도 등 항암 작용을 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