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제철인 표고버섯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하다./게티이미지뱅크
가을이 제철인 표고버섯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풍부하다./게티이미지뱅크

요즘 제철인 식품 중 표고버섯과 연근이 맛과 향을 뽐내고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한 대표 식품으로 꼽히는 표고버섯과 연근의 효능을 살펴보고, 맛있게 즐기는 법을 알아봤다.

표고버섯 속 레시틴, 암세포 증식 막아

송이버섯, 능이버섯과 함께 ‘맛좋은 3대 버섯’으로 꼽히는 표고버섯은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표고버섯에 풍부한 레시틴은 암세포 증식을 막는 데 이로운 성분으로 널리 알려졌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 반응을 활성화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뛰어나다고 전해진다.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액 흐름을 막는 유해 성분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이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표고버섯은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표고버섯은 살짝 익혀서 그대로 섭취해도 좋을 정도로 씹는 맛이 일품이다. 쫄깃함이 뛰어나 예부터 고기보다 식감이 좋다고 알려졌다. 대개 볶음이나 조림, 구이나 전, 탕 등 한식 반찬으로 조리해 먹는다. 국물 요리의 육수로 이용하거나, 말려서 가루 내 조미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표고버섯을 구입할 때는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주름이 뭉개지지 않은 것을 고른다. 색이 선명하고, 줄기가 통통한 지도 확인한다. 구입한 표고버섯은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게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사용한다.

연근 속 플라보노이드, 피로해소에 도움

평소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은 연근을 섭취하기 권한다.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퀘르세틴캠퍼롤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 해소에 뛰어나기 때문이다. 연근 속 철분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줘 빈혈 예방에 이롭다고 알려졌다. 연근 속 끈적거리는 점액인 뮤신 성분은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연근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직접적으로 장을 자극함으로써 배변 활동을 좋게 한다.

뿌리채소의 대표주자인 연근은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인기가 높은데, 주로 반찬으로 즐긴다. 껍질을 벗겨 구이나 부침, 조림, 무침으로 요리해 먹으면 맛있다. 다른 채소와 함께 굽거나 샐러드 재료로 이용하면 좀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질감이 무르지 않아 피클이나 장아찌를 담가 먹기에도 좋다.

연근을 구입할 때는 모양이 길고 굵은 것으로 고른다. 잘랐을 때 속이 희고 부드러운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구입한 연근은 썰어서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