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첫 추석이고, 2년만에 고속도로 무료통행이 시행된다. 게다가 금토일월, 4일 연휴로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라 귀성, 귀경 길 도로 정체가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귀성은 추석 전날인 9월 9일 오전, 귀경은 추석 다음날인 9월 11일과 12일 오후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귀성과 귀경객, 성묘객들이 한데 몰리는 추석 당일과 추석 다음날은 교통혼잡이 극심할 것으로 점쳐진다.  귀성의 경우, 서울~부산은 9시간50분, 서울~광주는 8시간55분, 서울~강릉은 6시간5분이 각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귀경의 경우, 부산~서울은 8시간50분, 광주~서울은 7시간, 강릉~서울은 5시간20분이 각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긴 시간 건강하게 운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장거리운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하는 요령 5가지를 소개한다. 

추석 연휴가 비교적 짧고 2년만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극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장거리운전, 안전하고 건강한 운전이 가장 중요하다. / unsplash
추석 연휴가 비교적 짧고 2년만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극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장거리운전, 안전하고 건강한 운전이 가장 중요하다. / unsplash

1. 스트레칭 = 작은 공간에 갇힌 채 비슷한 자세로 오랫동안 집중해야 하는 운전은 매우 피곤한 일이다. 그래서 틈틈이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운전자는 물론 동승자들도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휴게소가 있으면 차에서 내려 전신 스트레칭을 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도 작게 크게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 핸들을 잡은 손에 힘을 주고 양팔을 최대한 쭉 뻗으며 몸을 좌석 속으로 밀어넣는 동작으로 상체 전체이 스트레칭이 가능하고, 액셀을 밟은 발을 잠깐 놓고 발을 최대한 앞으로 뻗으며 발가락끝을 앞으로 쭉 펴는 동작은 발의 피로를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다. 

2. 어깨와 팔, 뭉친 근육 풀어주기 = 관절과 근육은 가만히 있으면 탈이 난다. 장거리운전을 하면 같은 자세를 몇시간동안 지속하게 되고, 자칫 그 사실 자체를 잊고 있게 된다. 몸이 굳은 것을 모르고 있기 쉽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핸들을 잡고 있는 손을 번갈아가며 자세를 바꾸고, 어깨를 돌려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손끝에 힘을 꽉 주었다가 풀어주는 것은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핸들을 꽉 잡았다가 풀어준다든가 잼잼하는 것만으로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3. 환기와 심호흡 = 건조한 실내에서 계속 운전을 하다보면 일산화탄소를 비롯한 유해물질이 실내에 가득 차게 된다. 장거리 운전에서 필수적인 것이 환기. 공기가 탁해지면 졸음이 엄습하고, 청결상태가 나쁜 히터라면 호흡까지 위협할 수 있다. 고속운전 때는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가끔 창을 열어 환기를 해야 한다. 창을 열었을 때 상쾌한 가을공기가 몰려들어오면 심호흡을 하자. 차 안 뿐 아니라 몸 안도 깨끗한 공기로 가득 채워주면 상쾌한 기분으로 운전할 수 있다.  

4. 눈 깜빡이고 목 돌리기 = 피곤하지 않고 맑은 눈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안전운전에 꼭 필요하다. 눈이 침침해지면 졸음도 잘 온다. 눈을 수시로 깜빡거리고 눈물이 눈동자를 적실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은 목에도 부담이 되고 시선 고정도 유발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목과 턱을 좌우로 돌려주는 것이 좋은 운동이다. 이 과정을 통해 피가 얼굴로 올라가면서 눈과 뇌가 활성화된다. 맑은 정신상태, 시야상태를 유지하게 도와준다. 

5. 케겔운동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 = 피는 아래로 몰리게 된다. 그것을 극복하고 위로 다시 올리는 것이 움직임의 힘이다. 오래 앉아있으면 당연히 엉덩이와 허벅지에 피가 몰리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땀까지 차 축축해진다. 엉덩이에 몰린 피를 순환시키기 위해 엉덩이를 들썩거려야 한다. 허벅지를 안쪽으로 꽉 붙였다, 바깥쪽으로 최대한 밀어내는 것이 운동이다.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케겔운동을 하는 것은 최고의 아이디어. 티나지도 않고, 오랫동안 재밌게 할 수 있는 운동이어서 시간 보내기에도 좋다. 케겔운동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바로 장거리 운전이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