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이 제철인 단호박은 항암과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게티이미지뱅크
8월이 제철인 단호박은 항암과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게티이미지뱅크

8월이 제철인 단호박과 박은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한데다 맛도 좋아 건강을 챙겨야 하는 환우에게는 최고의 식재료로 꼽힌다.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항암과 노화 방지 효과 뛰어나

서양 호박의 한 종류인 단호박에는 일반 채소의 4배에 이르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는 물론 암과 여러 생활습관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단호박 속 루테인은 안구 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 등 눈 관련 질병을 예방한다. 또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을 좋게 한다.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좋은 섬유질도 많이 들어있다.

단호박을 활용한 요리는 다양하다. 조림이나 찜, 구이나 튀김, 샐러드, 밥이나 죽 등 다양한 요리의 주재료로 쓰인다. 단호박조림이나 단호박찜, 단호박구이, 단호박튀김, 단호박샐러드는 일품요리로 손색이 없고, 단호박영양밥, 단호박죽은 맛있는 한 끼 식사로 그만이다.

단호박을 구입할 때는 표면에 상처가 없고, 꼭지가 잘 마른 것을 고른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지도 확인한다. 구입한 단호박의 꼭지가 녹색 빛이면 후숙 기간을 거치는 것이 좋다. 구입한 단호박은 꼭지를 없애고 반으로 잘라 씨를 빼낸 다음 사용한다.

박 속 칼륨은 부기 제거...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

박을 바가지로만 쓴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박은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건강 식재료로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박에 풍부한 칼륨은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 부기 제거에 효과적이다. 박 속의 시트룰린 역시 이뇨작용을 돕고 몸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한다고 알려졌다. 박에는 칼슘과 아연, 인 등이 풍부해 여성과 노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로 인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박은 어린 열매나 늙은 열매 모두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박의 어린 열매는 박나물이나 박조림, 박전 등을 해먹으면 맛있고, 박김치를 담가 먹어도 좋다. 박의 늙은 열매는 떡이나 죽 등을 만들 때 사용한다. 박을 말려 묵은 나물로 활용하기도 한다.

박을 구입할 때는 색이 짙고 선명한 것을 고른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너무 마르지 않은 것으로 선택한다. 구입한 박은 칼로 반을 가른 후 숟가락으로 씨를 제거해 요리에 사용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