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어려운 혈액암 환자, 장기이식 환자, 선천성(일차) 면역결핍증 환자는 8일부터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이부실드를 맞을 수 있다.

코로나19 예방용 항체 치료제인 이부실드.
코로나19 예방용 항체 치료제인 이부실드.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항체가 잘 형성되지 않거나 백신을 맞기 힘든 중증 면역저하자들인데, 백신 접종 이상반응으로 백신을 맞기 힘든 이들도 투여 대상이다. 이부실드는 200여개 지정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다. 대상자 중 코로나19에 이미 감염됐던 사람은 이부실드를 맞을 수 없다.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의 이부실드는 체내에 직접적으로 항체를 주입해 면역 효과를 주는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다. 예방 목적의 치료제이기 때문에 감염자를 치료하는 '팍스로비드' 등 기존의 치료제와는 다르다.

정부는 올해 총 2만회분의 이부실드를 국내에 도입하기로 하고, 지난 6월 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 등을 거쳤다. 이부실드를 근육 주사로 체내에 투여하면 수 시간 내에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를 나타낸다. 효과는 최소 6개월 동안 지속된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워싱턴대학 등의 연구에 따르면 면역저하자 중 이부실드를 맞은 경우 감염률이 93% 감소했다. 감염되더라도 투약군은 중증 및 사망발생이 50% 줄었다.


오미크론 변이 BA.1, BA.2에 대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었고, 특히 BA.2에서 더욱 강한 예방 효과가 확인됐다. 최근 등장한 BA.4, BA.5 변이에 대해서도 BA.2와 유사한 수준의 중화능력이 확인됐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