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중에서도 B3가 특히 더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 중에서도 B3가 특히 더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B3의 암 예방치료 효과

비타민B3는 일반적으로 나이아신(또는 니코틴산)과 나이아신아마이드(NH2) 2가지 형태를 말한다.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화학적으로는 더 안정된 물질이다. 나중에 발견된 나이아신아마이드 리보사이드(Niacinamide riboside・NR)도 비타민B3에 포함되는데, 3가지는 우리 몸 안에서 상호 전환되며 작용을 한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다양한 동물실험에서 피부암, 폐암, 소장암, 방광암, 간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게 확인됐다. 방광암 연구 결과, 발암물질에 의해 6개월 후 발생한 방광암의 성장이 나이아신아마이드 투여 용량에 비례해 현저하게 감소했음이 밝혀졌다. 최대 용량의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방광암의 성장을 약 10분의 1로 감소시켰다.

생쥐 대상 실험에서, 발암물질(DEN)에 의해 6개월 후 간암이 생긴 생쥐에게,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먹게 했더니 10마리 중 4마리의 간에서는 암 병변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고, 나머지 생쥐에서도 간암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동물 실험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에서도 항암 효능이 확인됐다. 유방암 방사선 치료 후 보조제로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장기 복용했을 때 재발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됐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암 예방 효과도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수백 명을 대상으로 피부암 예방 임상 시험(3상)을 한 결과, 하루에 나이아신아마이드 500~1000mg을 복용한 사람의 25~30%에서 피부암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 이 임상 시험 결과는 의학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발표됐다.

비타민B3 섭취 요령

암 예방 및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 비타민B3, 특히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 기본적으로 비타민B3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육류의 살코기, 신장・간 등 육류의 내장, 생선, 조개류, 새우, 유제품, 견과류와 씨앗, 밀 맥아, 밀 제품, 콩류, 푸른 잎 채소에 비타민B3가 많이 들었다. 하지만 비타민B3가 풍부한 식품이라고 해도 이런 음식 섭취를 통해 보충할 수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수십mg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500~1000mg의 고용량의 비타민B3를 섭취하려면 비타민 정제를 복용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한다. 여러 논문에서 하루에 나이아신아마이드 수천mg을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음이 보고됐다. 또한 고용량 비타민B3를 처음 복용하면 부작용으로 홍조 현상이 나타나는데,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원료로 해서 만든 제품은 홍조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나이아신아마이드 권고량은 하루 1000mg(1g)이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