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게티이미지뱅크
겨울철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게티이미지뱅크

추위로 온몸이 움츠러드는 12월이다. 이럴 때일수록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한다. 겨울철에 즐겨 먹는 식품 중에서 혈액순환에 특히 도움을 주는 식품을 소개한다.

늙은 호박 : 늙은 호박은 영양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성분이 특히 많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불순물을 없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어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생강 :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고 돕는 식품의 대표주자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그 역할을 한다. 소염・항균작용을 해서 감기에 걸렸을 때 목과 코의 염증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꿀에 절여서 먹으면 좋다. 생강차는 하루 1~2잔 마시는 것이 알맞다.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 혈관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면 겨울이 제철인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자. 미역・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등어・삼치 등 등푸른생선 : 고등어・삼치・꽁치 같은 등푸른생선도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등푸른생선에 듬뿍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 덕분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이와 함께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 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표고버섯 :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비타민D 이전 물질인 에르고스테롤이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에르고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한다. 표고버섯 속 렌티난 성분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검은콩 : 검은콩을 대표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 덕분에 검은콩을 많이 섭취하면 동맥경화증, 협심증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