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게티이미지뱅크
췌장암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게티이미지뱅크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어렵고 치료제가 잘 듣지 않아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2020년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에서 총 24만3837건의 암이 발생했는데, 이 중 췌장암은 남녀를 합쳐 7611건으로 8위를 차지했다. 남녀 성비는 1.1:1로 남성에게 조금 더 많이 발생했다. 남녀를 합쳐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70대가 31.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60대(26.2%), 80대 이상(20.5%) 순으로 많았다.

췌장암 가족력 있으면 발생 위험 10배 이상

췌장암 발병의 위험 요인은 흡연, 고지방・고칼로리 섭취가 많은 식습관, 당뇨병, 만성 췌장염, 운동 부족 등이다. 또 췌장염 가족력이 있으면 발생 위험이 10배 이상으로 높아진다. 직계 가족 중 췌장암 환자가 한 명 있으면 4.6배나 되고, 2명 이상이면 6.4배로 높아지며, 3명 이상이면 32배나 된다고 알려졌다.

췌장암에 걸리면 다른 췌장 질환이나 소화기계 장애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 상복부 복통이나 체중 감소, 황달 등이 나타난다. 허리 통증이 있으면 암이 상당히 진행됐다고 본다. 암세포가 췌장을 둘러싼 신경으로 퍼지면 상복부나 등에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췌장암은 복부 CT 검사나 MRI 검사, 초음파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췌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병・만성 췌장염 환자, 흡연자 등 췌장암 발생 위험이 높은 사람은 정기적인 초음파 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다.

완치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은 수술뿐

췌장암의 기본 치료법은 수술이다. 수술은 암이 췌장에 국한된 경우에만 할 수 있으며, 췌장 일부분 또는 전체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어려워 발견했을 때 이미 주변으로 전이된 경우가 많으며, 발견 당시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10명 중 2명에 그친다고 알려졌다. 암 세포가 주변으로 전이돼 수술이 힘들면 항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경감시킨다. 수술은 불가능한 상태지만 주변으로 전이되지 않았으면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다.

2020년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4~2018년 췌장암 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12.6%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췌장암 수술 등 치료를 마친 후 재발하거나 전이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금연 필수... 면역 높이는 생활습관 필수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다. 흡연은 췌장암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흡연자는 금연자보다 췌장암에 걸릴 확률이 1.7배 이상인 것으로 연구에서 밝혀졌다. 직접흡연뿐만 아니라 간접흡연도 해롭다.

건강에 이로운 식생활을 실천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육류 중심의 고지방・고칼로리 식습관을 삼가고, 되도록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며, 운동 등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가족 중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직계 가족 중 50세 이전에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한 명 있거나, 발병 나이와 상관없이 췌장암에 걸린 사람이 두 명 있으면 가족성 췌장암을 의심할 수 있다. 정기 건강검진으로 췌장 건강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당뇨병과 만성 췌장염이 있으면 췌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