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바타 운동.' 엄청난 강도로 아주 짧은 시간동안 운동을 하고, 오랜 시간 운동을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다. 주로 스쿼트, 버피 운동, 스트라이드 머신, 고정 자전거, 로잉 머신 등을 이용한다. 심장 허파 허벅지 등이 터질 것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하기 때문에 부상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어야 한다. 너무 무겁거나, 각도가 관절과 역방향이 된다든가 하면 위험할 수 있다. 

타바타 운동 중 집에서 누구나 할 수 있고, 가장 유명한 것이 버피 운동이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하기에 따라서는 상당한 수준의 체력운동인 버피 운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운동해 긴 시간 운동효과를 얻는 버피 운동은 기본적으로 스쿼트와 팔굽혀펴기의 동작을 연결한 형태를 띄고 있다.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운동해 긴 시간 운동효과를 얻는 버피 운동은 기본적으로 스쿼트와 팔굽혀펴기의 동작을 연결한 형태를 띄고 있다.

▶버피 운동은?

'스쿼트 스러스트'라고 불리는 맨몸 운동법이 버피(burpee), 버피 테스트, 버피 운동이다. 미국 생리학자 로열 버피가 개발해 버피 테스트로 이름 붙였다고도 하고, 미국 독립전쟁 때 군용체조로 만들어졌다는 말도 있다. 

원천적으로는 인도의 요가에서 유래했다는 설명이 우세하다. 수많은 동작들이 인도 요가나 중국 무술에서 기원했으므로 그다지 의미있는 것은 아니다. 

똑바로 선 자세에서 무릎 구부려 앉았다 엎드려뻗혔다가 다시 일어서는 동작이 기본틀이다. 이 동작을 약간의 변형을 넣어가면서 할 수 있는데까지 되풀이하는 것이 버피 운동이다. 

버피운동의 기본형. 스쿼트와 엎드려뻗치기 동작의 결합형으로 이해하면 된다.

▶버피 운동 하는 법

몇가지 구분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앉기와 엎드리기, 서기. 이렇게 세 가지에 팔굽혀펴기와 점프 등을 첨가할 수 있다. 

먼저 기본형부터 알아보자. 

1. 바르게 선 자세로 출발.

2. 무릎을 구부려앉아 스쿼트 자세를 잡고 바닥을 짚는다.

3. 발을 뒤로 뻗어 엎드려뻗치는 자세를 잡는다.

4. 다시 다리를 당겨서 스쿼트 자세가 된다.

5. 일어선다.

이런 동작을 기본선으로 구성하고, 여기에 강도를 높이기 위해, 엎드린 자세에서 팔굽혀펴기를 더해 상체운동을 더할 수 있고, 일어선 자세에서 점프를 넣어 유산소와 하체근력운동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버피운동 확장형. 기본형에다 푸시업(팔굽혀펴기)를 포함시켰다. 이외에도 점프를 비롯한 다양한 동작을 넣어 자기나름의 확장형 버피운동을 실시할 수 있다.

▶무척 힘든 운동, 집콕운동의 결정판

가장 기본적인 집콕운동이 푸시업, 즉 팔굽혀펴기라고 한다면, 결정판은 버피 운동이다. 유산소와 무산소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운동하는 이유인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 

그래서 헬스클럽에서 많이 하지만, 워낙 힘들기 때문에 제대로 하기도 어렵고, 많이 하긴 더욱 어렵다. 

좋은 점은 언제 어디서든 3분만 투자하면 전신운동을 할 수 있고, 충분히 운동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것. 다만 힘들여 하다보면 쿵쿵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작은 카펫이나 요가 매트를 깔고 운동하자. 

집콕운동 최고의 포인트는 매너. 층간소음 없는 집콕운동이 가치있는 운동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