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심리상담 받는 분들께 권하는 나의 불안감 해소법 < 장정희 마음치유전문가 < 전문가 칼럼 < 큐레이션기사 - 캔서앤서(cancer answer)

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정희 마음치유전문가

심리상담 받는 분들께 권하는 나의 불안감 해소법

2021. 10. 04 by 장정희 기자

제게 심리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내담 고객 대부분은 “불안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조금씩 다르지만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점은 똑 같습니다. 일단 불안한 마음이 생기면 ‘불안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합니다.

부정적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수록 불안의 강도는 점점 더 세집니다. 손발에 땀이 나고 가슴이 뛰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이 느껴지거나 불면증이 생기고 타인을 대하기가 두려워집니다.

불안감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 느낌을 왜곡된 생각을 통해 확대하기 때문입니다./게티이미지뱅크
불안감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 느낌을 왜곡된 생각을 통해 확대하기 때문입니다./게티이미지뱅크

불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정신적 충격입니다. 갑자기 충격적인 일을 겪고 난 뒤 심리상담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충격을 해결하지 않으면 또 다른 사건이 느닷없이 찾아올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만약 자기 자신이나 가족, 사회에 대한 기본 인식이 형성되는 나이(6세 전후)에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그게 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자신은 사랑받는 존재가 아니라고 느끼거나, 부모는 신뢰할 수 없어 아무도 믿을 수 없다고 판단되면 주변과 세상이 모두 적으로 인식되어 사는 것 자체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불안증은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스스로 다스릴 수 있습니다. 불안은 우리가 억지로 생기지 않게 하거나 멈출 수 없는 느낌입니다. 불안이 삶에 영향을 줄 정도로 문제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면 됩니다.

불안이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가 그 느낌을 왜곡된 생각을 통해 확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안 뒤에 따라오는 생각을 멈출 수 있다면 그로 인한 고통도 없앨 수 있습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아 불안하다’는 생각 때문에 괴로운 거니까요.

어떤 분은 심지어 ‘오늘은 왜 안 불안하지? 안 불안하니까 더 이상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불안해서 발표도 못 하면 어떻게 하지?’, ‘이렇게 불안한데 아무 데도 못 나갈 거야’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힘들고 불면증에 시달리고 정상적인 생활을 못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고 불안하다는 느낌은 그냥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세요. ‘그래, 불안해봐라’ 하면서요. 아무것도 하기 싫으면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요. ‘괜찮아, 불안한 거 이해해’라고 하면서 느낌을 다 받아주면 어느새 느낌은 사라집니다.

큰 심호흡과 혼잣말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언젠가 제 내담 고객이 “너무 불안해서 가슴이 뛰고 손발이 떨려 아무 일도 못 하겠다”며 휴대폰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복식호흡이라는 급처방을 해드렸습니다.

불안할 때마다 복식호흡을 통해 불안에 빠진 생각을 그곳에서 빠져 나오는 방법이 있습니다./게티이미지뱅크
불안할 때마다 복식호흡을 통해 불안에 빠진 생각을 그곳에서 빠져 나오는 방법이 있습니다./게티이미지뱅크

“배가 불룩 나오도록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그 상태를 1~2초 유지했다가, 조금씩 천천히 끝까지 내뱉으세요. 10회를 반복한 다음 본인 생각이 어디에 가 있는지 보세요. 생각이 가 있는 곳(나쁜 상황 또는 일)에 몸이 가 있어서 가슴이 뛰는 겁니다.”

부정적 생각이 머물러 있는 곳에서 빨리 빠져나와야 합니다. 생각을 지금 몸이 있는 곳으로 데리고 오세요. 주변의 무엇이든 만지거나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지켜봐요. 앞으로 안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불안한 상황에 가 있거나, 부정적 경험을 한 과거에 생각이 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소리 내어 말하세요.

“과거는 이미 지났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내가 불안해하는 일이 올지 안 올지는 누구도 모른다. 나는 현재에 있으니, 생각도 현재에 집중한다.”

그 다음 내 주변에 있는 사물과 내 손의 느낌, 냄새 등 오감에 집중해보세요. 불안 극복에 한결 도움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