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검진에서 자궁근종 진단을 받으면 덜컥 겁이 난다는 사람이 많다. ‘근종=종양=암’이라는 연상 작용 때문에 자궁암으로 오해하기 때문이다.

근종은 근육층의 일부가 과다하게 증식해 덩어리로 뭉쳐진 종양을 말한다. 여성 생식기인 자궁에서 생기는 자궁근종의 대부분은 양성 종양이다.

물론 자궁근종도 여성 질환이기 때문에 예방하는 게 좋고,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해야 한다. 자궁 근종은 30~50대에서 많이 생긴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 변화, 유전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궁근종은 종양이긴 하지만 대부분 양성이다. 하지만 드물게 암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은 종양이긴 하지만 대부분 양성이다. 하지만 드물게 암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의 증상으로 ▷비정상적인 월경 출혈 또는 과다 월경 ▷월경통 ▷복부 불편감 또는 압박감 ▷잦은 소변 ▷불임 또는 유산이 꼽힌다.

자궁근종은 위치에 따라 점막하 근종, 장막하 근종,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이중 자궁근육의 가장 깊숙한 곳에 생기는 근층내 근종은 자궁근종의 80%를 차지한다. 증상이 없는 게 특징이다. 가임기 여성의 25~35%, 35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발견된다.

장막하 근종은 자궁을 덮은 복막 바로 아래에 생기며 자각 증상이 없다. 자궁근종의 15% 정도를 차지한다.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하는 것으로, 크기가 작아도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암으로 바뀔 위험이 있다.

자궁근종은 초음파 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의 정도와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른데, 약물 치료, 호르몬 치료, 수술적 치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자궁근종 자체는 암이 아니다. 극히 드물게 자궁근종이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육종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