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병원 암센터가 28일 진료를 시작해 한달여 운영된 뒤, 4월말 정식 개원한다. 수도권을 찾아 치료를 받던 중부권 암 환자들의 편의가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단국대병원
단국대병원 암센터가 28일 진료를 시작해 한달여 운영된 뒤, 4월말 정식 개원한다. 수도권을 찾아 치료를 받던 중부권 암 환자들의 편의가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단국대병원

단국대병원이 암센터를 건립, 28일 첫 진료를 시작한다.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단국대병원의 암센터는 첫 진료를 시작으로 한 달간 운영을 마친 후 4월 말 정식 개원한다. 암치료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의 ‘다학제 진료’로 최적의 환자 맞춤치료, 암 전문 코디네이터에 의한 ‘암환자 첫방문 원스톱 서비스’ 등 환자 맞춤형 진료를 통해 지역민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단국대병원은 "그동안 암 진료 및 연구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과 지역사회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암센터를 준공하고 개원 준비를 마쳤다"면서 "개원과 함께 지역주민에게 암 진단 및 수술, 통합 치료시스템을 제공해 암 관리사업을 주도적으로 펼친다는 청사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건축비 670억 원, 장비구축비 170억 원 등 총 84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암센터는 250병상에 연면적 30,393.5㎡, 지하 2층, 지상 8층의 최첨단 독립 병동으로 신축된다. 규모에 맞춰 암 진료 관련 전문의도 20여 명 이상 채용한다. 

암센터는 △위장관센터(위암센터·대장암센터·복막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유방암센터 △폐암센터 △갑상선암센터 △종양센터·혈액암센터 △비뇨암센터 △종합검진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등을 갖추고 암 종류별 다양한 진료과가 협업하는 다학제 진료 등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원병동은 4인실을 기준 병실로 삼아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보호자나 간병인 없이 전문간호인력이 입원환자를 24시간 돌보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을 운영해 입원환자의 간병 부담은 줄이고, 더욱 안전하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단국대병원은 ‘암환자 첫방문 원스톱 서비스’를 도입, 환자 중심의 암 치료에 나설 계획이다. 암환자가 병원에 처음 방문했을 때 신속하게 치료계획을 세워 환자가 여러 번 방문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환자 중심 시스템이다. 진료・검사・수술・처치 등에 대한 치료계획이 당일 또는 이른 시일 내에 결정되어 암환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여준다. 

한편, 충남 유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운영하는 단국대병원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스(SARS), 신종플루, 코로나19 등 신종전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방역을 비롯해 전 의료진의 레벨D 보호구 착탈의, 감염병 환자의 내원절차실습 등의 훈련을 집중적으로 해왔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