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 식단 총집합 '검은콩 영양쌈밥'

김민서의 '약선요리'

2020-04-13     김민서 객원 기자

서리태(검은콩)를 섞고 표고버섯, 하수오 분말과 함께 지은 밥에 호두, 잣, 은행 등 고명을 얹고 항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방풍잎, 배추잎, 상추잎에 싸서 먹는 검은콩 영양쌈밥을 소개한다.

검은콩과 표고버섯, 하수오 분말을 함께 넣어 지은 밥에 호두, 잣 등의 고명을 얹고 방풍잎, 상추잎에 싸 먹는 영양밥은 갖가지 항암, 면역 성분의 보고가 된다./김민서 객원기자

서리태는 노화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신장-간장 기능 강화, 고혈압-동맥경화 예방 등의 효능을 갖고 있는 훌륭한 식재료다. 표고버섯은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 베타글루칸과 비타민B, 엽산 등이 풍부해 가장 많이 쓰는 약선 재료다. 하수오 역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신장과 간을 보호하는 데 탁월한 뿌리 채소다.

3가지를 함께 넣어 지은 쌀밥은 최고의 영양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호두와 잣, 호흡기 기능에 도움을 주는 은행을 고명으로 얹는다.

항암 성분이 풍부한 방풍잎과 신경 안정,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 순환 강화 등의 성분이 많은 상추잎, 배추잎에 싸면 맛있고 먹기 편한 항암, 면역 약선이 된다.

 

검은콩과 표고버섯 분말, 하수오 분말을 멥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지으면 훌륭한 영양밥이 된다./김민서 객원기자

재료

주재료 : 멥쌀 100g, 검은콩 20g

부재료 : 방풍잎 10g, 속 배추잎 10g, 상추잎 10g, 호두 10g, 잣 10g, 은행 10g. 소금 1/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약재료 : 표고분말 1작은술, 하수오분말 1작은술

 

은행, 잣, 호두를 갈아 영양밥에 고명으로 얹어 먹는다./김민서 객원기자

만드는 법

1. 멥쌀은 씻어서 물에 20분간 불린다.

2. 검은콩은 물에 30분간 불려서 껍질을 제거한 뒤, 30분간 삶아 익히고 식혀서 다진다.

3. 방풍잎, 속배추잎, 상추잎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4. 호두, 잣, 은행은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후라이팬에 볶는다.

5. 씻어 건진 멥쌀에 표고 분말, 하수오 분말을 넣고 밥을 한다.

6. 밥이 다 되면 소금, 깨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해서 주먹밥을 만들어 방풍잎, 배추잎, 상추잎에 올리고 예쁜 모양이 되도록 싼다.

7. 볶아 놓은 견과류와 다진 검은콩을 고명으로 올려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