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서앤서 A to Z] 암용어사전(45) 말초신경병증
2022-01-20 김민정 기자
말초신경병증은 항암제에 의해 말초신경계가 손상을 받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항암제를 투여받는 암 환자의 약 20~4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초신경병증 증상은 ▲손발 감각이 떨어지거나 무감각해짐 ▲손발이 쥐 날 때처럼 저리거나 화끈거림 ▲근육통이나 근력 약화, 허약감, 피로감 ▲찬 것에 노출되면 손발 저림이나 통증이 증가함 ▲손발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알기 어려움 ▲계단을 오를 때 발의 위치를 느끼지 못해 헛디딤 ▲손발 신경을 따라 통증이 발생함 ▲물건을 잡거나 옷에 단추를 채우는 등 일상생활이 어려움 ▲변비 또는 배변/배뇨기능 장애 등이다.
말초신경병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항암제는 시스플라틴(cisplatin),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 탁솔(Taxol), 도세탁셀(docetaxel), 빈크리스틴(vincristine), 벨케이드(Velcade),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다.
말초신경병증은 항암제 종류와 투여량, 노출 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다. 발생률과 강도는 사용한 항암제의 종류(단독 신경독성 항암제 또는 둘 이상의 병합 항암제), 용량(고용량, 표준 용량, 축적 용량), 투여 일정(매주 또는 2~3주 간격), 치료 기간(축적된 용량), 환자의 말초신경증 병력 또는 위험인자 유무에 따라 각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