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독감 예방접종 줄줄이... '이것' 미리 알아둬야

접종 후 30분 이내 '아나필락시스' 증상 다양

2021-09-16     이보람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예방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백신을 접종하면 드물게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예방접종 전후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예방접종 후 나타나는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아나필락시스'로 불리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이다. 항원과 항체의 면역 반응이 원인이 두드러기와 가려움증 같은 피부 문제부터 가슴통증과 저혈압 등의 심혈관 이상 증상 등이 나타난다. 

독감 예방접종이 본격 시작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계속 진행되는 가운데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알아두는 게 좋다. /게티이미지뱅크

다만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같은 사람이라도 원인 물질의 노출된 정도, 신체 및 정신적 상태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다. 지금까지 알려진 주된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피부(두드러기, 가려움증, 홍조, 입술·혀·목젖의 부종) ▲호흡기(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목소리, 호흡곤란, 쌕쌕소리) ▲심혈관(가슴통증, 맥박 빨라짐, 쇼크, 저혈압, 심장마비) ▲신경(안절부절못함, 실신, 의식저하) ▲소화기(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다.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접종 전과 후에 지켜야 할 사항과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다. 예방접종은 가급적 건강 상태가 좋은 날 받고, 집에서 가까운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게 좋다. 특히 과거 에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다면 필히 의료기관에 미리 이야기 해두는 게 좋다. 또 열이 날 경우에는 접종을 미루는 게 좋다. 어린이의 경우 홍역이나 볼거리, 수두 등을 앓은 지 2개월 이내라면 예방접종을 받지 않고 미루는 게 낫다. 

예방접종을 받은 후에는 의료기관에 20~30분 머물러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접종 후 3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접종 후 30분간은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몸 상태를 확인하며 증상을 관찰한다. 

또 예방접종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접종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가렵거나 따가워도 만지지 않고 그냥 둔다. 사우나나 찜질, 반신욕 등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1~2일간은 금주하고 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만약 접종 후 3일 이내에 고열이나 경련,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두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