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우 많이 찾는 미슬토, 어떤 작용하나?
면역-항암 효과...독일 등에선 암치료제로 사용
캔서앤서에 암 치유 수기를 쓰고 있는 최은애님(가명)은 2014년 위암, 2016년 유방암 수술을 받았다. 최은애님이 항암 치료를 받는 중간마다 미슬토 주사를 맞았으며, 그 덕분에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항암치료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도 암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미슬토 주사를 맞는 환우들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우살이라고 불리는 식물이 미슬토다. 경기지방 방언에서 기원해 이름이 붙어진 겨우살이는 나무에 기생해 살아가는 습성을 갖고 있다. 스스로 광합성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기생생활도 하기 때문에 반기생 식물이다. 미슬토의 생존방식이 암과 비슷해 보인다는 데 착안해 전문가들의 연구가 시작됐고, 그 결과 미슬토 주사 요법이 생겼다. 대학병원, 대형병원에서 처방하는 표준 치료법은 아니고 보완통합의학 기반의 치료법 중의 하나다.
미슬토 요법의 유래와 효과
미슬토(Mistletoe)는 고대 유럽에서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며 쓰였다고 한다. 그리스와 영국 지역에서 다양한 질병 치료에 활용됐는데 암, 간질, 불임, 폐경기 증상, 신경성긴장, 천식, 고혈압, 두통, 피부염 치료 등에 두루 쓰였다. 현대적 의미에서 암환자에게 사용되는 미슬토요법은 1920년대 독일에서 개발됐다. 이스카르(현재 시판되는 이스카도르의 전신)가 첫 제품이다.
미슬토 주사액은 수천종의 미슬토 중 약성이 있는 몇 종에서 추출된다. 유럽 미슬토, 한국 미슬토(겨우살이), 아프리카 미슬토가 대표적이다. 미슬토의 줄기 잎 열매를 물이나 알코올과 함께 처리해 주사액을 만든다.
미슬토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00종이 넘는 단백질이 함유된 미슬토에는 렉틴, 비스코톡신, 다당류, 소포, 알칼로이드, 쿠탄 펩타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중 렉틴과 비스코톡신이 항암작용을 나타내는 주요 활성물질로 꼽힌다.
미슬토요법 현황과 사용 방법
미슬토요법은 개발된 이래 근 100년간 유럽의 주요 암치료 보완요법으로 많이 사용됐다. 독일에서는 암환자의 70%가 이 요법을 쓰고 있고,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에서도 일반적인 암치료 보완요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미슬토를 동종요법 약전에 수록해 관리하고 있지만, 미슬토 제제를 의약품으로 허가하지는 않고 있다. 현재 시판되는 제품은 이스카도르(Iscador), 유릭소르(Eurixor) 헬릭소르(Helixor), 이소렐(Isorel), 이스쿠친(Iscucin), 플레노솔(Plenosol), 아브노바비스쿰(AbnobaViscum) 등이다.
미슬토 주사제의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 염증반응, 두통, 발열, 오한 정도의 부작용이 보고되었고 일시적 간독성, 혈전성 정맥염, 알러지 등이 보고되어 있지만 화학항암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각하지 않다.
미슬토요법에 대한 연구 논문은 임상사례 보고를 포함해 국내외에서 1000편 이상 발표됐다. 한국 미슬토가 텔로머라제(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한 연구도 있다. 강원도산 참나무에서 채취한 미슬토 추출물을 이용한 실험실 연구에서, 한국 미슬토가 고지방식에 의한 비만과 지방간을 치료할 수 있는 유력한 물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미슬토요법은 추출물을 먹는 법, 복강이나 정맥에 주사하는 법이 있는데 주로 피하주사로 투여한다. 주 2~3회 주사하는데, 치료 기간은 몇 주부터 몇 년까지 다양하다. 투여방법은 저용량에서 시작해 점차 용량을 늘리는 표준요법과 일시에 다량을 투여하는 고단위요법으로 나뉜다.
미슬토 요법와 암 치료-관리
오염이 없는 20년생 천연나무에서 추출된 천연약물인 미슬토 주사제. 최첨단 기기를 통해 미슬토 성분을 균질화하고 겨울 미슬토와 여름 미슬토를 혼합하여 미세한 세포막을 형성하여 소포(vesicle)를 만들어 종양치료 효과를 배가한다.
미슬토 요법은 암의 재발-전이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암제, 방사선 치료를 할 때 부작용을 줄여준다. 치유력을 극대화해 수명을 연장하고 고통을 줄여주며 삶의 질을 높이는 기능도 있다.
미슬토 요법은 환자 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거의 비슷하다. 참고로 분당차병원의 예를 든다.
▷주사 시간은 기상 30분 후가 가장 좋다.
▷주사 횟수는 주 3회가 기본. 필요에 따라 격일로 투여한다.
▷주사 부위는 복부나 엉덩이가 가장 좋다.
▷주사약은 그늘지고 시원한 곳(여름철은 냉장실)에 보관해야 한다.
▷치료기간은 제한이 없다. 초기 환자는 1~2년, 중기 환자는 2~3년, 말기는 지속 치료가 원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