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의 태극권 (6) 목 안고 하늘 보기
건신십이단금 제5단 : 중추가 튼튼해져요~
건신십이단금 제5단 포경망천강중추(抱頸望天强中樞:중추를 튼튼히)
온몸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자세가 바르게 유지돼야 한다. 척추가 바르지 못하면 보기에 좋지 않은 것을 넘어서 몸에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뒤틀린 척추 자체가 질병이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곳곳에서 통증을 유발하거나, 균형을 잃게 하는 등 심각한 증세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 척추 주변의 근육이 약하게 되면 유연한 몸동작을 할 수 없게 되고, 더 나아가 굽은 허리를 갖게 된다. 옛날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의 굽은 등은 노화로 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척추기립근이 약해 뒤로 잡아주는 역할을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척추를 강하게 하는 운동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극권 건신십이단금의 제5단은 조금 복잡하지만, 척추를 튼튼히 하고 허리를 시원하게 해주는 아주 좋은 스트레칭이다.
제5단:목 안고 하늘 바라보기

① 두 발을 모아 선 자세에서 양손을 깍지 끼워 머리 뒤로 넘겨 머리 뒤의 톡 튀어나온 옥침혈(玉枕穴) 부위에 댄다.(사진1)
② 서서히 양 팔꿈치를 안쪽으로 오므리며 허리와 등을 숙여 왼쪽으로 45도 돌린다. 이때 숨을 들이쉰다.(사진2)
③ 앞의 동작에 이어 숨을 내쉬며 양 팔꿈치를 벌리면서 등을 뒤로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두 발은 움직이지 않는다.(사진3)
④ 위의 동작에 이어 숨을 멈추고 그 자세 그대로 옆구리를 오른쪽으로 젖혔다가 세운다.(사진4)
⑤ 다시 팔꿈치를 오므리면서 상체를 숙여 ②③번과 같은 동작의 역순으로 되돌아와 등을 계속 뒤로 젖힌다.(사진5)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을 실시하고 가운데로 돌아오면 이를 한 번으로 계산한다. 이상과 같이 다시 한 번 실시하여 두 번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