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하나라는 뜻으로, 음식으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의미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약선(藥膳) 음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 암 환우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항암식품이 있는데, 함유 성분만 잘 알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챙겨 먹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대표적인 항암 성분과 그 성분이 든 음식, 그리고 효능을 정리해본다. 

게티이미지 뱅크
게티이미지 뱅크

진저롤=생강에 함유. 위 보호, 해독 효과, 기침 멎는 효과. 살균작용, 염증 억제, 암세포 증식 억제.
알리신=마늘에 함유. 피로 회복, 항균작용.
안토시아닌=레드와인, 블루베리, 검은콩에 함유. 세포 손상 억제, 해독 작용, 나쁜 콜레스테롤 산화 예방.
탄닌, 카테킨=녹차, 홍차, 감 등에 함유된 떫은 맛 성분. 활성산소 억제, 해독 작용, 지방 분해.
사포닌=콩, 인삼, 홍삼에 많으며 지질의 산화작용을 방지.
이소플라본=콩에 함유된 성분.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함.
플라보놀=양파에 다량 함유된 케르세틴은 흡수가 잘 되고, 동맥경화 방지에 효능.
플라바논=감귤의 껍질에 함유된 헤스페리딘에는 비타민C의 작용을 돕는 효능.
루테인=시금치와 케일에 함유. 눈에 좋음.
리코핀=토마토, 수박 같은 붉은색 성분. 항산화 작용, 항암효과.
리모넨=감귤계 과일에 함유된 향기 성분. 항암 작용, 신진대사 개선.
베타글루칸=버섯류에 함유된 다당체. 면역력 향상 효과.
이소티오지아네이트=양배추,콜리플라워 등 색깔이 엷은 채소에 함유된 유황화합물. 살균작용, 발암성 물질 활동 억제.
셀레늄=브라질너트, 현미등 통곡류, 굴, 참치에 함유. 항산화 작용, 암세포 성장 억제. 암 세포 자살유도.
키틴=게 껍질에 든 성분. 노화 억제, 면역력 강화.
후코이단=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 함유. 암세포 사멸 유도,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항균, 혈압 상승 억제.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