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제철 식품인 시래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게티이미지뱅크
겨울 제철 식품인 시래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게티이미지뱅크

겨울 건강식품으로 시래기와 우거지를 주목할 만하다. 시래기는 무의 줄기와 잎인 무청을 말린 것이고, 우거지는 배추의 겉잎을 말린 것이다. 시래기와 우거지는 겨울철에 모자라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 외에 건강에 이로운 여러 성분이 들어 있다.

시래기, 감기 예방 및 혈관 건강에 좋아

시래기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겨울철 감기 예방과 피로 해소에 좋다. 시래기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위와 장에 오래 머물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데도 이롭다. 또한 시래기 속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뼈 건강은 물론이고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시래기는 국이나 찌개, 무침,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한다. 시래기에 된장이나 두부 등을 넣고 끓이면 구수한 시래기된장찌개가 완성된다. 시래기에 다진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넣고 갖은 양념을 한 후 기름에 볶으면 맛있는 시래기나물을 즐길 수 있다.

시래기를 구입할 때는 잎과 줄기가 연하고, 전체적으로 푸른 빛을 띠는 것을 고른다.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꼭 짠 다음 비닐팩에 넣어 냉동 보관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쓴다.

우거지, 면역력 증진 및 암 예방 효과

우거지 속에 풍부한 비타민C는 겨울철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균에 감염됐을 때 저항하는 힘을 길러준다. 우거지에는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 글루코시놀레이트도 들어 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암과 관련된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고,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우거지 속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좋게 한다.

우거지는 주로 찌개나 탕, 국에 넣어 먹는다. 뼈다귀탕이나 감자탕 등에 넣어 먹거나, 우거지해장국, 우거지된장찌개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고등어나 삼치 등을 조릴 때 우거지를 넣어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우거지를 구입할 때는 잎이 넓고 얇은 것을 고른다. 너무 짙은 갈색으로 변한 것은 피한다. 구입한 우거지는 데쳐서 물기를 꼭 짠 다음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