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뜨거운 커피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게티이미지뱅크
아주 뜨거운 커피는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게티이미지뱅크

뜨거운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게 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는데, 정말일까? 뜨거운 음료 섭취가 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65도 이상 뜨거운 음료는 발암 위험요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2016년 발암성 평가 보고서를 통해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것은 암을 유발할 개연성이 있는 2A군 위험요인이라고 알렸다. 차, 커피 등의 종류에 상관없이 65도 이상 온도의 음료를 식도암과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매우 뜨거운 음료’로 분류했다.

IARC는 65도 이상의 아주 뜨거운 차를 마신 그룹은 식도암 위험이 8배, 60~64도의 뜨거운 차를 마신 그룹은 식도암 위험이 2배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식도는 위장과 달리 보호막이 없어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손상된다. 전문가들은 뜨거운 음료가 식도 점막을 열로 손상시켜 만성 열 손상을 유도해 식도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뜨거운 차를 즐겨 마시는 지역에서 뜨거운 차와 식도암과의 연관성을 보고한 연구 결과도 여럿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남미에서 즐겨 마시는 마테차가 식도암과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졌다. 이는 차의 성분 때문이 아니라 뜨거운 차를 마시는 습관 때문으로 확인된다.

뜨거운 커피 마시면 식도암 걸릴 가능성 3배

최근에는 커피를 뜨겁게 마시는 사람일수록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임상영양 저널(Clinical Nutrition journal)>에 실려 눈길을 끈다.

영국 캠브리지대와 브리스톨대, 스웨덴 카롤린스카대 연구팀은 커피 섭취와 암 발병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36만 명 이상의 커피 소비 등과 관련된 변이 유전자 자료를 ‘멘델 무작위 분석법’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커피를 마시는 빈도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식도암에 걸릴 가능성이 3배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원인으로 커피를 마실 때의 온도에 주목했다. 실제로 식도암 발병 가능성은 커피를 뜨겁게 마시는 사람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따뜻한 커피를 마신 사람은 식도암 발병 위험이 2.7배로 증가했고, 뜨거운 커피와 매우 뜨거운 커피를 마신 사람은 각각 5.5배, 4.1배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구 책임자 스티븐 버제스 박사는 “뜨거운 음료는 암의 전조인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뜨거운 물은 식도암 쥐 및 생쥐 모델에서 발암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라며 “뜨거운 차나 커피를 마실 때는 식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식도암을 예방하려면 너무 뜨거운 음료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게 주의하며, 지나치게 뜨거운 음료나 음식은 어느 정도 식혀서 섭취하라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캔서앤서(cancer answ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